다들 유니티 프로젝트를 깃으로 관리하기 위해 레포지토리를 생성하는 과정에 git ignore를 유니티 용으로 생성했을 겁니다.
그런데 아래 사진과 같이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이동시켰는데 .ignore가 작동을 안하고 있어 이 블로그 글로 오셧을 겁니다.
GitHub에서 제공하는 Unity용 .gitignore 파일은 Unity 프로젝트와 관련된 일반적인 파일과 디렉토리를 무시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
이 파일은 Unity 프로젝트가 레포지터리의 루트 디렉토리에 직접 위치할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.
그러나, Unity 프로젝트가 레포지터리 루트의 하위 폴더에 위치하는 구조일 때는 .gitignore 설정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▶ 해결법1
이러면 해결법은 기존 .ignore 코드에 아래 사진과 같이 수정해주어야 합니다.
- 여기서 **/는 "어떤 디렉토리에 있든 상관없이"를 의미합니다. 따라서, 프로젝트의 루트 레벨이 아닌 하위 디렉토리에 있는 Logs 디렉토리도 무시됩니다.
- 반면, ** 없이 시작하는 패턴 (예: /[Ll]ogs/)은 주로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상대적인 경로를 지정합니다. 이는 루트 디렉토리에 직접 위치한 디렉토리나 파일만을 대상으로 합니다.
그 후에 .ignore 파일만 푸쉬
▶ 해결법2
이미 .ignore이 파일들을 추적중이라 적용이 안되어 있어 새로운 .ignore을 적용해야 한다면
- .gitignore파일을 제대로 작성했는지 확인한다.
- 일단 현재 상태에서 무시하고자 하는 파일을 제외하고 commit을 해준다.
- 루트 폴더(최상위 폴더)에 간 후 git rm -r --cached .
git rm -r --cached .
git add .
git commit -m "fixed untracked files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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